본문 바로가기

백두대간

백두대간 종주 - 6구간 (육십령~삿갓재)

1. 할미봉

정의

경상남도 함양군 서상면 상남리에 있는 바위산봉우리.

 

자연환경

함양군의 서쪽 경계를 이루는 소백산맥의 남덕유산 산지는 남쪽으로 길게 이어지다 할미봉에서 가파르게 우뚝 솟은 봉우리를 이루고 육십령을 지나 깃대봉-백운산-삼봉산-삼정산으로 이어진다. 북쪽 방향으로는 국립공원 제10호인 덕유산국립공원이 자고 잡고 있으며, 특히 겨울 눈꽃이 아름다운 산맥들이 끝없이 어어지고 있다. 할미봉은 산 정상으로 바위산을 이루고 있으며 할미봉 곳곳에서 발원한 물줄기는 산지 계류를 이루어 남쪽으로 흘러 최상류 지류인 남계천을 이루고 남강으로 유입하고 있다.

 

2. 남덕유산

정의

경상남도 거창군 북상면 월성리에 있는 산.

 

자연환경

남덕유산은 덕유산의 최고봉인 향적봉 남쪽에 있는 덕유산 제2봉이다. 주봉우리인 향적봉을 중심으로 삼봉산에서 시작하여 대봉-덕유평전-중봉-무룡산-삿갓봉 등 해발 고도 1,300m 안팎의 봉우리들이 줄지어 솟아 있으며 동서 비탈면에서는 황강과 남강 및 금강의 상류를 이루는 여러 하천이 시작되어 낙동강과 금강을 이루고 있다. 식생은 250여 종의 식물과 116종의 조류, 446종의 곤충류, 19종의 어류, 95종이 거미류가 서식하고 있다.

 

출처:향토문화전자대전

 

3. 6구간 (육십령~삿갓재)

들머리: 육십령휴게소

경상남도 함양군 서상면 육십령 앞길 2

날머리: 황점마을

경상남도 거창군 북상면 월성리 1716-2번지

산행 일시: 2020년 1월 11일

산행 구간: 육십령~할미봉~서봉~남덕유산~월성재~삿갓봉~삿갓재~황점마을(약15.5km)

산행 시간: 7시간 45분 (대간:12km, 접속:3.5km)

 

4. 산행 후기

육십령에 도착해서 준비운동을 하고 들머리에서 1시간 정도 지나 6구간 첫 봉우리를 할미봉을 도착한다.

할미봉은 사방으로 조망이 좋다.

할미봉

서봉을 향하면서는 방한 재킷을 벗어도 될 만큼 날씨는 춥지 않고 바람도 매섭지 않은 산행하기 좋은 날씨였다.

대간길에 눈이 녹지 않고 있는데 아이젠을 할 정도는 아니며 서봉에 도착해 점심식사를 하고 서봉에서 바라보는 풍경을 눈에 담는다.

서봉에서 남덕유산까지는 1.5km이고 내려온 만큼 다시 오르면 된다.

남덕유산

삿갓봉이 가까워지며 상고대를 볼 수 있었으며 삿갓봉에서 멀리 향적봉이 보인다.

삿갓봉

1시간 30분을 걸어 삿갓재대피소에 도착했으며 이후 황점마을까지 3.5km는 접속구간이다.

황점마을에는 15시 20분에 도착하며 6구간 완주를 즐거워한다.